글쓴이의 한마디:
"NSN Company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는 NSN 전략팀의 Gizem입니다. 원래 터키에서 왔고, 지난 7년 동안 한국에서 살고 일하고 있답니다. 영화와 시리즈 보는 건 항상 좋아했지만, 프로덕션 디자인에 대해선 잘 몰랐었어요. 그런데 NSN에 오고 나서야, 제가 좋아하는 영화들이 왜 그렇게 기억에 남는지, 그 이유가 미술 감독들의 창의성 덕분이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
이 블로그를 통해 저는 프로덕션 디자인의 흥미로운 세계를 여러분과 함께 탐구하고, 제가 배운 것들을 공유하며, 그것이 우리가 사랑하는 이야기들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거예요. 영화나 드라마를 좋아하는 분들이든, 단순히 궁금한 분들이든 다 함께 이 멋진 여정에 참여해 주세요!"
조명, 카메라… 잠깐! 액션을 시작하기 전에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영화나 드라마 속 세계를 만들어가는 마법 같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 그들이 바로 미술 감독(프로덕션 디자이너)들입니다. 상상력을 현실로 만드는 이들은 모든 장면에 숨겨진 이야기를 더해, 관객이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프로덕션 디자인이란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하자면, 프로덕션 디자인은 세계 만들기입니다. 예를 들어 기생충에서 반지하와 고급 주택이 대비되는 장면, 오징어 게임의 독특하고 초현실적인 게임 방들, 올드보이의 긴장감 넘치는 좁은 공간들처럼, 프로덕션 디자인은 단순한 배경을 넘어서 이야기를 돋보이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냥 예쁘게 꾸미는 게 아니에요. 느낌을 만들어내는 것이죠. 미술 감독은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공간을 통해 이야기의 감정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공간은 때로는 속삭이고, 때로는 소리치며, 이야기를 한층 더 풍성하게 만듭니다.
영화 <기생충> 반지하 집 세트
드라마 <오징어 게임>
영화 <올드보이>
미술 감독의 도구들
미술 감독이 가구를 고르고 벽을 칠 뿐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이들은 상상력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스토리보드, 원단 샘플, CAD 소프트웨어 등 많은 것을 사용합니다. 더 나아가, 미술 감독들이 주변 앤티크 샵은 거의 다 알고 있을 거예요!
하지만 이들은 혼자 일하지 않아요. 아트 디렉터, 세트 디렉터, 의상 디자이너 등과 함께 협업하며, 여러 예술가들이 하나의 목표를 위해 조화를 이루도록 돕습니다. 마치 교향악단의 지휘자처럼 말이죠.
도전과 성취
솔직히 말하면, 프로덕션 디자인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에요. 예산은 부족하고, 시간이 없고, 대본이 마지막 순간까지 바뀌기도 하죠. (그리고 "이 벽지 디자인 너무 튄다"거나 "이 색깔 너무 눈에 띈다"는 불평은 항상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보상은 대단합니다. 자신이 만든 세상이 살아 숨 쉬고, 많은 사람들이 그 세계를 즐기는 걸 보면 그만큼 큰 기쁨이 없어요.
그리고 미술 감독들은 가끔 장면 속에 작은 디테일을 숨겨놓습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순간을 나타내는 시계나, 책장에서 의미 있는 책 제목들을 보게 된다면 그건 미술 감독의 작은 농담일지도 몰라요. 관객과의 비밀스러운 소통이랄까요?
왜 중요할까요?
프로덕션 디자인이 없는 영화는 토핑 없는 컵케이크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괜찮지만 뭔가 아쉽고, 덜 완성된 느낌이죠. 화면 속 공간은 단순히 배경이 아닙니다. 그 자체로 이야기의 중요한 부분이고, 그 공간들이 이야기의 감정을 더해주며, 관객을 그 세계로 초대합니다.
다음에 영화를 보거나 드라마를 볼 때, 캐릭터의 기분을 반영하는 방의 색이나 책상 위의 소품들이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는지 한번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그리고 그 배경 속 완벽하게 배치된 물건들 뒤에, 미술 감독이 이렇게 속삭이고 있다는 걸 기억하세요. “천만에요.”
다음 에피소드: 매주 금요일에 새로운 포스트를 기대해 주세요! (한국 시간 기준 🙂)
Comentarios